도박사 마부제 박사(1922)
Dr. Mabuse: The Gambler
감독 프리츠 랑
각본 프리츠 랑, 테아 폰 하르보우
제작 에리히 포머
출연 루돌프 클라인-로그, 알프레드 아벨
촬영 칼 호프만
음악 Konrad Elfers
개봉일 1922년 4월 27일(독일, 파트 1) / 1922년 5월 26일(독일, 파트 2)
시간 153분(파트 1)/ 114분(파트 2)
국가 독일
줄거리 사기도박에 빠져 비관하는 한 백작이 비를 맞으며 검사를 찾아온다. 백작은 정신착란에 이르게 되고, 검사는 정신 분석학자인 마부제 박사에게 연락을 취하라 한다. 그로 인해 백작은 외부인과도 단절되어 마부제 박사의 치료를 받고, 부인은 박사의 집에 감금된 상태가 된다. 박사는 백작부인에게 함께 이 나라를 떠나자고 제의하지만 부인은 남편에게 돌려 보내 줄 것을 요구하고, 박사는 심령술로 백작이 스스로 자살하게 만든다. 이에 검사가 그 환자를 맡은 마부제 박사를 찾아가고, 박사는 자살에 대한 실마리로 벨트만의 심령술에 대한 공연을 관람할 것을 권한다. 공연관람 중 검사는 벨트만이 시키는 대로 하게 되고, 결국 최면에 걸리게 되는 실험까지 당한다. 하지만 실험 도중에 검사는 그 벨트만이 누구인지를 알아채게 된다.
이 영화는 독일 신뢰주의 시대의 문화적 상황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이 시기에는 인플레이션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경제가 악화되면서 독일 사회가 불안정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 독일 국민들은 경제적 불안정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도박과 증권 투자에 몰두했고, 이러한 현실이 영화 "Dr. Mabuse: The Gambler"에서 주요 주제 중 하나로 다뤄졌습니다.
영화의 주인공인 도박꾼 마부제 박사는 독일 신뢰주의 시대에 현저하게 느껴지는 사회적 불안정과 무질서를 나타내는 상징적 존재입니다. 마부제 박사는 자신의 도박 능력과 사기술로 독일 사회의 상류층을 유혹하고 조종하는데, 그의 행동은 적극적이며, 잔혹하며, 악마적인 것으로 묘사됩니다.
이 영화는 높은 수준의 시각적 연출과 높은 긴장감을 유지하는 스토리로 인해 현대 영화의 선행자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영화에서 사용된 마부제 박사의 캐릭터와 이야기는 나중에 만들어진 다른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소설 등에서 영감을 받아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프리츠 랑 감독은?
프리츠 랑은 20세기 초 독일 영화계의 대표적인 감독 중 한 명으로, 독일 실내 무대에서 배우로 출발해 영화계로 진출했다. 그는 제1차 세계 대전 후 영화계에 뛰어들어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작품을 선보이며 새로운 영화 언어를 개척해나갔다.
랑의 대표작 중 하나인 '마부제 의사'는 1920년대 초에 제작된 범죄 스릴러로, 당시 독일 사회의 분노와 불안, 괴로움이 묘사되어 있다. 특히 이 작품에서는 마부제라는 정체불명의 범죄자가 등장해, 그가 인간 사회를 조종하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당시 독일의 불안정한 사회적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마부제의 등장은 당시 독일 사회에 큰 충격을 줬다.
랑은 이후 '사우스'와 '메트로폴리스'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며 독일 영화계의 대표적인 감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그가 개척한 영화 언어는 이후 수많은 영화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는 또한 영화 제작 뿐만 아니라 배우, 프로덕션 디자이너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영화계의 거장으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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