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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4 자유를 우리에게(1931)

1001

by 다르덴 2023. 6. 14.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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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를 우리에게(1931)
A Nous La Liberte, Freedom For Us

감독 르네 클레르
각본 르네 클레르
출연 라이몽 코르디, 헨리 마찬드
촬영 조지 페리날
편집 르네 클레르
음악 조르주 오리크
개봉일 1931년 12월 18일
시간 104분
국가 프랑스
언어 프랑스어

줄거리 감옥에 갇혀 있다가 탈옥한 두 친구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루이는 축음기를 제조하는 회사의 사장이 되어있고 다른 친구인 에밀은 거리를 떠돌아다니다가 우연히 루이의 공장에 들어오게 된다. 그렇게 재회하게 된 두 친구. 여기서 에밀은 공장에서 일하는 아름다운 여성 잔의 사랑을 얻으려 애를 끓이고 루이는 자신의 재산을 노리는 갱들의 협박으로 안절부절 못하는데...


"자유를 우리에게" 또는 "A Nous La Liberté"는 1931년에 개봉한 프랑스 영화로, 르네 클레르(René Clair) 감독이 연출하였습니다. 이 영화는 무음 흑백 영화로 제작되었으며, 당시에는 음악과 사운드 효과를 동반한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로 구성된 영화였습니다.

"자유를 우리에게"는 대중사회와 기계화된 산업 사회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영화는 주인공인 펠리시티(Félix)와 에반주(Émile)라는 두 친구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들은 강제 노동을 담당하는 팩토리에서 일하게 되는데, 이곳에서는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펠리시티는 자유로운 영혼을 가지고 있으며, 모종의 사건을 통해 감옥에서 탈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펠리시티는 부자가 되어 편안하고 사치스러운 삶을 살게 되지만, 그의 과거와 친구인 에반주를 잊지 못합니다.

영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자유와 삶의 질을 탐구하면서, 동시에 경제적인 억압과 기계적인 일의 반복성을 비판합니다. 펠리시티의 캐릭터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감정적인 탄탄성을 상징하며, 에반주는 노동자 계급의 의식을 대표합니다.

기술적으로는 "자유를 우리에게"는 클레르의 영화 스타일과 상징적인 이미지, 창의적인 편집 기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는 작업자들이 팩토리로 향하는 등의 모습이 화려한 춤과 함께 표현되는데, 이는 기계적인 사회와 개인의 소멸을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또한, "자유를 우리에게"는 당시에는 혁신적인 소리와 음악을 사용한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시 무음 영화에서 새로운 시도로 평가받았으며,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주제를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영화는 상업적인 성공과 함께 예술적으로도 평가받아, 클레르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자유를 우리에게"는 현대 사회의 이면을 비판하면서도 유쾌하고 유머러스한 톤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영화사적으로도 프랑스 실화주의 운동과 프렌치 포에틱 리얼리즘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르네 클레르 감독은?

르네 클레르(René Clair)는 1898년에 프랑스에서 태어난 영화감독, 작가, 시나리오 작가, 시인으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그는 실화주의 운동과 프렌치 포에틱 리얼리즘의 중요 인물로 평가되며, 시적인 상상력과 유머러스한 스타일을 통해 독특하고 창의적인 영화를 만들어냈습니다.

클레르는 영화감독이 되기 전에는 문학과 음악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시나리오 작가로서 활동하며 여러 작품을 집필하였으며, 그 중 일부는 나중에 그의 영화로 제작되었습니다. 그의 첫 번째 영화는 1928년에 개봉한 "프랑스 사랑의 연가"로, 이후 그는 "자유를 우리에게"를 비롯한 다양한 장르와 주제를 다루는 작품들을 제작하였습니다.

클레르의 영화는 시적인 이미지와 풍부한 상징성, 특유의 유머, 희극적인 요소를 통해 대중과 관객을 매료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주로 현실과 꿈의 경계를 모호하게 처리하며, 실재와 상상을 융합시키는 독특한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스타일은 당시의 영화계에서 혁신적이고 독창적으로 인정받았으며, 후대 감독들에게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클레르는 또한 음악과 사운드의 활용에도 주목했습니다. 그의 영화에서는 음악과 사운드 효과를 상상력과 감정 표현에 활용하여 영화의 분위기와 느낌을 극대화시켰습니다. 특히 "자유를 우리에게"에서는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에서 음악과 사운드 효과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클레르의 작품은 예술적인 성과와 함께 상업적인 성공도 거두었습니다. 그의 영화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수상을 많이 받았으며, 프랑스 영화계의 중요한 인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그는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제작하며 프랑스 실화주의 운동과 프렌치 포에틱 리얼리즘의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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