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로의 백장미/바퀴(1923)
La roue / The Wheel
감독 아벨 강스
각본 아벨 강스
제작 아벨 강스, Charles Pathe
출연 가브리엘 드 그라본, 피에르 마니에르, 조르주 테로프
촬영 Maurice Duverger
편집 Marguerite Beauge, 아벨 강스
음악 Arthur Honegger
시간150분(1925년 컷), 273분(2008년 재구성), 413분(2019년 복원)
국가 프랑스
줄거리 아내를 잃고 어린 아들 엘리와 함께 살아가던 철도 노동자 시시프는 기차에 치일 뻔한 고아 노마를 구해준 뒤 딸처럼 키운다. 시간이 흘러 아름답게 자란 노마는 여전히 엘리를 친오빠로 생각하지만 엘리는 노마에게 남매 이상의 감정을 느낀다.
감독 아벨 강스의 대표작 중 하나인 바퀴(1923)는, 영화 역사상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평가되며, 무성영화 시대의 걸작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고감도 카메라, 광각 렌즈, 여러개의 화면, 스페셜 이펙트, 여러가지 카메라 앵글 등, 당시의 최첨단 기술들을 사용해 제작되어, 당시의 관객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바퀴는 인간의 삶을 바퀴와 유사하게 묘사하면서, 삶의 윤회와 불변성을 내포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영화는 24시간 돌아가는 공장에서 일하는 주인공, 아르몽드가 그의 일과 삶에서 경험하는 인간관계, 갈등, 그리고 사랑을 그립니다. 영화의 마지막에는 바퀴와 같이 인간의 삶이 끝없이 돌아가는 모습으로 끝나면서, 이는 영화 전체가 인간의 삶을 묘사하는 것이었음을 상기시킵니다.
이 작품은 당시의 인기 배우인 에밀 코르뇌와 신인 배우인 오드레 메니시와 함께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영화 제작 시, 제작비 초과와 촬영장소 불안정 등의 여러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 어떤 것도 감독 아벨 강스의 열정과 집착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바퀴의 기술적, 미학적인 차원은 이후의 영화 제작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미국의 클래식 영화 시대에서는 이 작품의 대담한 시도와 기술적인 창조성이 매우 인상적이었으며, 이후의 영화 제작에서도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아벨 강스는?
아벨 강스(Abel Gance)는 프랑스의 감독, 프로듀서, 작가, 배우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 영화인으로, 무성영화와 멀티스크린 등의 기술적 발명을 통해 시네마를 혁신하고 선도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벨 강스는 1889년 프랑스에서 태어나 청소년 시절부터 문학과 예술에 높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는 1915년에 첫 번째 영화를 제작한 이후, 다양한 주제와 기법을 시도하며 창조적인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철로의 백장미(1923)은 무성영화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히며, 이 작품에서 그는 화면 위에 다양한 기술적 기교와 스타일을 도입하였습니다. 이 작품에서 그는 와이드 스크린, 멀티 스크린, 소리 등 다양한 기술적 기교를 이용해 극적인 장면을 만들었습니다.
이 작품은 철도 엔지니어인 역할을 하는 주인공의 사랑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쟁, 혁명, 사회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현실주의와 실험주의를 조화롭게 결합하였습니다. 또한 그의 연출 방식은 화면을 위 아래, 좌우로 움직여 다양한 시각적인 효과를 줌으로써 관객에게 극적인 감동을 전달하였습니다.
아벨 강스는 철로의 백장미를 비롯하여 자신만의 창조적인 기술적 기교와 영화적 스타일을 시도하면서, 혁신적인 감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시대를 초월하여 오늘날까지도 시네마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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